
세연테크의 다양한 소식을 전합니다.
이번 뉴스레터에서는 당사의 카메라에서 유일하게 지원하는 멀티셔터 스트리밍 기능에 대한 소개입니다. 현재 특허 출원 중이고 관련 부가 모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멀티셔터 스트리밍은 하나의 카메라에서 서로 다른 셔터 스피드(Shutter Speed)를 적용한 여러 개의 영상 스트림을 동시에 전송하는 기술입니다. 즉, 동일한 장면을 같은 시점에 서로 다른 노출 조건으로 촬영하여 압축 전송함으로써, AI 분석이나 번호판 인식 시스템이 가장 적합한 영상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사진에서 보이듯이 노출량에 따라 번호판의 화면 품질이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자동차 번호판의 감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카메라 영상의 품질은 다양한 외부 요인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강한 햇빛이나 차량의 헤드라이트로 인한 과다 노출, 터널이나 그림자 속의 노출 부족, 고속 주행 차량으로 인한 블러 현상, 비·안개·오염 등 불리한 기상 조건, 그리고 나무나 인공 구조물의 그림자와 같은 요인들은 모두 번호판 인식률을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입니다.
이처럼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적 변수를 극복하기 위해, 세연테크는 한 대의 카메라로 서로 다른 셔터 스피드를 적용한 복수의 영상을 생성하고 전송할 수 있는 멀티셔터 스트리밍 기능을 개발했습니다.
이 기술은 현재 국내에서 세연테크만이 지원하고 있으며, 특허 출원 중입니다. 기존의 경쟁사들은 동일한 효과를 얻기 위해 LED 스트로브 신호를 제어하거나 여러 대의 카메라를 설치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연테크의 멀티셔터 스트리밍은 단 한 대의 카메라만으로 다양한 노출 조건의 영상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어, 설치와 운용이 간편하고 비용 효율성이 높다는 큰 장점을 지닙니다.
현재 이 기능은 세연테크의 3M, 5M, 8M 글로벌 셔터(Global Shutter) 카메라 제품에 적용되어 판매 중이며, 앞으로는 2M~8M롤링 셔터(Rolling Shutter) 카메라로도 확대 적용될 예정입니다.
세연테크는 앞으로도 실제 도로 환경에서 검증된 기술을 기반으로, 인식 정확도와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영상처리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세연테크는 1997년 설립 이후 국내에서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IP CCTV 전문 기업으로, FlexWATCH® 브랜드와 자체 미들웨어를 기반으로 다양한 카메라 모듈과 완제품을 국내외에 공급해왔습니다. 기술적 자립도와 신속한 대응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솔루션을 제시해왔으며, 최근에는 개방형 AI SDK를 선보여 고객과 개발자가 각자의 환경에 맞는 AI 카메라를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